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가평군 투명하고 건전한 지방보조금 운영

안종욱 기자 | 기사입력 2019/07/20 [15:43]

가평군 투명하고 건전한 지방보조금 운영

안종욱 기자 | 입력 : 2019/07/20 [15:43]

 

3시간에 걸쳐 ‘신청부터 정산까지’ 교육

 

가평군이 업무역량 강화와 효율적인 보조금 집행을 위해 19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지방보조금 ‘신청부터 정산까지’ 운영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민간에 지급하는 보조금을 투명하고 건전하게 운영하기 위해 보조금 담당 공무원 및 보조 사업자를 대상으로 신청부터 정산까지 행정행위의 의미와 방법, 주의사항 등을 환기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조금 사업 담당자 및 민간·사회단체 보조사업자,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 위원, 사업부서 회계 담당자, 신규공직자 등 2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교육에서는 서울 강서구청 최기웅 장애인복지과장이 강사로 나와 지방보조금 실무에 대해 설명했다.

 

3시간 동안 이루어진 교육에서 최 강사는 △지방보조금 실무흐름 △사례교육 △보조금 수령 및 집행시 유의사항 등을 전달함으로써 보조금 담당 공무원의 역량 강화와 보조금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켰다.

 

최 강사는 네이버 ‘예산회계실무’카페를 15년째 운영하고 있으며, 게시자료가 17만여 건에 회원수만 13만여 명에 달한다. 또 2014년 당시 행정자치부 선정 예산회계부문 지방행정달인으로 인정받았다.

 

군은 이번 교육을 통해 보조금 불법집행 등이 감소하고 건전하고 투명한 보조금 집행으로 재정효율성 증대 및 보조사업 목표 달성률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투명하고 효율적인 보조금 집행을 위해 공직자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방보조금은 지방자치단체가 민간 등이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사업에 대해 개인 또는 단체 등에 지원하거나 시‧도가 정책상 및 개인사정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시‧군‧구에 지원하는 재정상의 원조다.

 

보조금의 종류는 △자치단체자본‧경상보조 △예비군육성지원자본‧경상보조 △교육기관에 대한 보조 등 공공단체 보조와 △민간경상사업보조 △민간자본사업보조 △민간행사사업보조 △민간단체 법정운영비보조 △사회복지시설 법정운영비보조 △사회복지사업보조 △운수업계보조 등 민간보조로 나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