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가평군 은빛사랑채 프로그램 보건의료복지 UP

안종욱 기자 | 기사입력 2019/09/30 [18:51]

가평군 은빛사랑채 프로그램 보건의료복지 UP

안종욱 기자 | 입력 : 2019/09/30 [18:51]

 

우울감 줄이고 체력은 향상돼

 

가평군이 올해 홀몸노인 중재프로그램인은빛 사랑채를 진행한 결과 심리적, 정서적 건강 등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나 노인 보건의료복지 활성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30일 군 보건소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4개월간 9개소 경로당 130여 명을 대상으로은빛 사랑채를 운영해 왔다. 각 경로당별 30회차 총 270회에 걸쳐 연인원 3170여 명이 참여했다.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의 체계적인 사전, 사후 설문평가를 통한 사업효과 평가결과 사전 대비 참여자의 87%가 우울감이 감소되고 68%가 인지능력이 높아졌다.체력도 향상돼 주관적 건강감은 95%, 사회적 관계형성 및 지지체계, 외부활동 등 허약노인 실천양상 변화는 85% 향상됐다.

 

또 프로그램 전·1개월간의 의료비 지출도 54547원에서 33834원으로 2713원이 줄었으며, 의료기관 이용횟수도 월 4.03회에서 2.96회로 1.07회 낮아졌다.

 

아울러 자살생각을 해본적이 있는 26명은 자살에 대한 생각이 96% 감소되는 등 치매, 우울, 자살관련 질환관리 요구도가 있는 홀로사는 노인 및 지역주민 대상자 모두 프로그램 평가항목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특히 프로그램 참여자를 독거노인 및 비 독거노인으로 나누어 비교분석한 결과 독거노인이 프로그램 이수율이 높았으며 중재 향상율 또한 허약노인실천양상-주관적건강감-치매(인지능력)-의료기관이용횟수-우울 순으로 비 독거노인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은빛 사랑채'는 홀몸노인의 건강관리를 비롯해 우울감 및 자살충동, 인지저하 등의 문제를 사전에 개선하고자 방문간호사, 방문물리치료사, 치매사례관리사 등이 방문해 개별 건강관리 및 집단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가평군 노인비율은 24.1%로 이중 3명 중 1명은 독거노인이다. 이들은 가족 및 이웃들과의 사회적 관계가 단절되기 쉽고 칩거, 허약, 우울과 자살생각, 치매, 인지저하 등 건강문제가 심회되고 있는 실정이다.

 

군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일환으로 개별 건강관리 및 집단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독거노인이 이웃과 소통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건강한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본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 데에는 각 마을별 결성된 은빛자원봉사단들의 독거노인 안부확인 및 사회봉사활동증진을 위한 참여 독려 등의 적극적인 활동도 한몫했다통합 건강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업의 안정화를 꾀하고 지역사회 프로그램과 연계해 홀몸노인들이 행복한 노후를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