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가평군 폭염 가축피해 제로에 도전한다 지난 2014년부터 대처

안종욱 기자 | 기사입력 2018/08/07 [21:47]

가평군 폭염 가축피해 제로에 도전한다 지난 2014년부터 대처

안종욱 기자 | 입력 : 2018/08/07 [21:47]

 


가평군이 기상이변으로 인한 폭염은 이미 예견된 재난으로 간주하여 지난 2014년부터 기후변화대응 신규사업을 추진하면서 축산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는 평가다.


군은 2014년부터 연간 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축산전용 선풍기 및 안개분무시설 설치를 비롯해 면역강화와 폭염스트레스 방지 등을 위한 사료효율제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다수의 관내 축산농가들이 설치하여 가동 및 급여를 통해 연일 이어지는 폭염피해에 적극 대처하면서 지난달까지 가축피해가 발생했다는 접수가 단한건도 없어 군의 선제적 대응이 실효를 거두고 있다.


또 군은 매년 4억원을 가축재해보험 가입 농가에 지원, 가축피해 발생시 85~90% 수준의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축산경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매년 보험가입 농가가 증가하는 실정이다.


특히 금년에는 연일 이어지는 폭염피해 예방을 위해 관내 기관도 동참했다. 가평축산농협(조합장·조규용)과 청평양수발전소(소장·이용규)가 최근 사업자지원사업 협약식을 갖고 3천만원 상당의 폭염 스트레스 방지제재 ‘비타바이오’를 축산농가에 공급함으로서 한우·젖소·돼지 등 축종별 연합회장 및 회원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다.


이처럼 군의 초동 대처와 기관의 동참은 폭염에 단비와 같은 존재로 가축들에게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농민들에게는 큰 시름을 덜어주고 있다.


군 관계자는 “여름철 기온이 높게 올라가고 폭염이 지속되면 가축은 식용과 성장이 떨어지고 질병이 발생하기 쉽고 심할 경우 폐사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그동안 지원된 예방시설물을 이용해 축사내 온도 상승을 억제하고 가축재해보험 가입을 통해 재해로 인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군은 해마다 여름철 농업재해대책 상황실 운영을 가동, 축산농가 피해 예방과 피해상황 발생에 대비한 신속 대응체계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