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가평군 타이치 교실 호응

안종욱 기자 | 기사입력 2018/01/22 [12:13]

가평군 타이치 교실 호응

안종욱 기자 | 입력 : 2018/01/22 [12:13]

 

 

가평군이 초고령화 사회를 맞아 노인성 질환 예방을 위해 오는 3월 2일까지 대한근관절건강학회 전문강사 4명을 동원하여 운영하고 있는 ‘타이치 체조 교실’이 호응을 얻고 있다.

 

타이치(Tai Chi) 체조는 고대 중국무술 중의 하나인 태극권을 호주 닥터 램(Dr. Paul Lam)이 중심이 된 의료팀이 관절염 환자를 위해 개발한 운동이다. 

 

지난 해 11월 주 2회 12주에 걸쳐 시작된 타이치 교실은 가평읍 5곳을 비롯해 설악면 3곳, 청평면 3곳, 상면 1곳, 조종면 2곳, 북면 2곳 등 총 16개 경로당에서 300여명의 노인들이 참석해 치매예방, 유연성 향상 등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과 함께 마을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타이치 체조는 움직임이 부드럽고 완만한 동작으로 구성돼 유연성과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특히 정신을 집중하고 긴장을 낮추는 유산소 및 기공 운동으로 기(氣)순환을 원활하게 해 내적인 호흡과 정신수련에도 도움이 된다.  

 

특별한 장구나 기구가 필요치 않고 누구나 따라 하기 쉬울 뿐 아니라 개인의 신체조건에 적합하게 운동수준을 조절할 수 있어 노인 관절운동으로 적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꾸준히 진행할 수 있어 운동 효과가 높은 것도 이점이다. 

 

김성기 군수는 22일 읍면 타이치 교실을 찾아 "우리 군은 50세 이상 관절염 평생 의사진단 경험률은 경기도 평균보다 3.2% 높은 지역이라 노인성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가 더욱 중요한 지역"이라며 "앞으로 이 프로그램 외에도 노인들이 활기차게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인건강관리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노인들의 유연성과 기량 향상을 위한 제10회 우리마을 타이치 자랑 발표회가 오는 3월 2일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1/16